본문 바로가기

Project

Spring boot, react 이용한 블로그 개발 (0) - 프로젝트 시작

최근에 프론트엔드의 관심이 생기면서 react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국내에 리액트 관련된 국내외 블로그와 국내에 출판된 책도 구매하여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는데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역시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는 것이다.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프론트엔드는 리액트로 백엔드는 스프링 부트를 이용한 RestFul한 SPA(Single Page application) 형태의 블로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것이다.


과거에 앵귤러를 기반으로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한적이 있는데 여러가지 일로 바빠지면서 소홀히하게 돼었고 결국 프로젝트 완성을 하지 못하였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프론트엔드, 백엔드를 모두 구현하고 실제 클라우드에 올려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 내용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면 백엔드는 Spring boot security 그리고 JWT(JSON Web Token)을 이용하여 HTTP Stateless한 토큰 기반의 인증 및 RESTFul API를 구현하고 프론트엔드는 React와 Redux 등의 리액트 에코시스템과 Bootstrap등을 연동하여 블로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겠다


개발 기간 동안에는 H2 내장디비를 이용하고 실제 서비스에는 mysql이나 PostgreSQL DB를 이용할 것이다.


개발 스택


ComponentTechnology
Frontend

React 16+, Redux

BackendSpring Boot 2.1+, Java 11+
SecuritySpring Security, JWT
Database

H2 Database / mysql

PersistenceJPA
API DocumentationSwagger-UI
Client Buildnpm, yarn, webpack
Server BuildMaven



프로젝트 github

https://github.com/keumtae-kim/spring-boot-react-blog